본문 바로가기
현대시

이상 '가정' 해설/해석/분석/정리

by 홍홍쌤 2023. 11. 16.

안녕하세요 홍홍쌤입니다~

오늘은 이상 시인의 「가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상 시인의 「가정」은 가장으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화자가 일상생활을 다시 회복하고자 하는 모습을 노래하는 시입니다. 화자가 어떤 상황에 처해 있고, 어떻게 일상생활을 회복하고자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전문을 읽어본 후에 자세히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시 정리

이상 '가정'


반응형

시 분석

 

이 시는 띄어쓰기를 하지 않은 산문시입니다. 이상 시인은 본래의 시 형식에서 벗어난 작품들을 많이 창작하였습니다. 이 시 또한 행과 연의 구분없는 산문시의 형식과 독백적인 어조를 사용함으로써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을 쉽사리 해결하지 못하는 화자의 답답한 심정을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시의 화자는 겨울 밤이라는 시간적 배경과 내 문패 앞이라는 공간적 배경 속에서 집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때 겨울 밤은 화자가 현재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음을 보여주며, 문패는 가장으로서의 화자의 책임과 역할을 상징합니다. 

 

 

생계를 이어나가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장인 화자는 '암만잡아당겨도안열리는 문' 때문에 집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이때 문은 가족과 화자와의 소통 창구라고 볼 수 있으며, 열리지 않는 문은 소통의 부재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화자는 가장으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해 점차 어려워지는 가정의 모습을 보며 점점 위축되어 갑니다. 이러한 화자의 모습은 '제웅처럼자꾸감해간다' 라는 표현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화자는 포기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나는그냥문고리에쇠사슬늘어지듯매어달렸다. 문을열려고안열리는문을열려고' 에서 볼 수 있듯이 일상적인 가정의 생활과 행복을 회복하고자하는 간절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이상 시인의  「가정」을 학습해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 많으셨고, 궁금한 내용은 댓글로 편하게 물어보셔도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