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시

정지용 '향수' 해설/해석/분석/정리

by 홍홍쌤 2023. 11. 5.

안녕하세요 홍홍쌤입니다~

오늘은 정지용 시인의 「향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시 정리

정지용 향수


반응형

시 분석

 

이 시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다양한 감각적 이미지를 통해 묘사하고 있습니다. 묘사되는 고향의 각 모습은 서로 관련없이 병렬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연의 끝에 후렴구를 배치하여 고향을 감각적으로 묘사된 고향의 정경으로부터 오는 화자이 그리움을 집약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1연에서는 개천이 흘러가는 넓은 들판에서 황소가 울고 있는 정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때 의인법을 사용하여 개천이 흘러가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고,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 우는 곳'에서 볼 수 있듯이 황소의 울음소리를 금빛에 빗댄 공감각적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연에서는 고향의 깊어 가는 겨울밤의 정경을 표현함과 동시에 늙으신 아버지에 대한 회상과 그리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연과 마찬가지로 '밤바람 소리 말을 달리고'에서 공감각적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연에서는 아무 근심 걱정없이 그저 많은 꿈을 꾸었던 어린 시절을 회상하고 있습니다. 이때 '파아란'은 '파란'의 시적 허용입니다.

 

 

4연에서는 구김살 없는 어린 누이와 순박한 아내의 모습을 회상하고 있습니다. 이때 어린 누이의 모습은 역동적인 표현을 통해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순박한 아내는 따가운 햇살 속에서 곡식 찌꺼기를 줍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시의 삶은 가난했음을 알 수 있음에도 그조차 아름다운 추억이자 그리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연에서는 고향의 분위기와 가정의 단란함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알 수도 없는 모래성'을 통해 회상 속의 고향의 신비로운 분위기를 말합니다. 또한 초라한 집에서 가족들을 모여앉아 도란도란 이야기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가족의 단란함에 대해 노래합니다. 


지금까지 정지용 시인의 「향수」을 학습해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 많으셨고, 궁금한 내용은 댓글로 편하게 물어보셔도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