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시

신경림 '수유나무에 대하여' 해설/해석/분석/정리

by 홍홍쌤 2023. 12. 19.

안녕하세요 홍홍쌤입니다~

오늘은 신경림 시인의 「수유나무에 대하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신경림 시인의 「수유나무에 대하여」는 고난을 이겨낸 수유나무에 대해 노래하는 시입니다. 수유나무가 그동안 어떤 고난을 겪었고 결국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살펴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전문을 읽어본 후에 자세히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시 정리

신경림 수유나무에 대하여
수유나무에 대하여


반응형

시 분석

 

이 시의 시적 대상은 '수유나무'입니다. 화자는 '수유나무'가 겪어 낸 고난을 말하며 위로와 격려는 해주고 있죠. 1연에서 '수유나무'를 '네가'로 표현하는 의인법을 사용함으로써 말을 건네는 방식을 활용하여 친밀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통을 상징하는 '어둠'뿐이었다고 누가 말하냐고 설의적 표현을 통해 표현함으로써 '수유나무'가 그저 고통의 시간만 지내온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죠.

 

 

2연에서는 수유나무가 겪은 고통을 자세하게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3연에서는 2연에서 형상화한 모진 고통들을 겪었음에도 수유나무와 함께하는 존재들인 '바람'과 '노을'과 함께 꽃을 피워낸 수유나무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4연에서는 3연에서 피운 '노란 꽃'들이 풀 속에 떨어지면 '풀벌레의 노랫소리'가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때 꽃들이 떨어지면서 나는 '꽃향기'들이 '산'과 '바다'와 같이 넘지 못하는 존재들이 있지만 '노랫소리'라는 청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꽃잎이 널리 퍼져나감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5연에서는 도치법을 통하여 수유나무가 고통을 견뎌내고 피워낸 꽃들을 그저 '하늘'과 '별'만이 아는 것이 아니라 우리 또한 느끼고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통을 감내하고 결실을 맺어낸 수유나무를 위로하고 격려하고 있는 것이지요.


 

지금까지 신경림 시인의 「수유나무에 대하여」를 학습해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 많으셨고, 궁금한 내용은 댓글로 편하게 물어보셔도 됩니다.

반응형